# ChatGPT를 사용해서 업무효율을 높힐 수 있는 방법
- ChatGPT는 이제 모르는 분이 없으실 것입니다. 하지만 주변에 물어보면 막상 실제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. 아무래도 챗봇의 형태다 보니 실제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, 어떻게 원하는 내용을 얻을 수 있는지를 사용자가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. 본 부려먹기 시리즈에서는 실제 제가 ChatGPT를 활용하는 사례와 원하는 결과를 얻는 과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. 참고하셔서 업무 효율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
# ChatGPT에게 Spreadsheet에서 부려먹는 방법
- ChatGPT가 작성한 테이블이나 데이터가 많을 경우 생성된 결과물을 옮기는 작업은 귀찮은 일 중에 하나입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는, SpreadSheet에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, 바로 테이블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 참고로 이 방법은 무료가 아니며, 유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하신 분들이 가능한 방법입니다.
# 설치 방법
- Spreadsheet에 작성을 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선행 작업이 필요합니다.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SpreadSheet에서 부가기능 설치하기를 실행하고, GPT for Sheets and Docs를 설치해 줍니다.
- 그리고 SpreadSheet에서 G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 AI의 API Key가 필요합니다. ChatGPT에 가입했다면,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 또는 발급 하시면 됩니. API Key를 복사합니다
- Set API Key 메뉴를 실행하고, 위에서 생성한 API Key를 입력합니다.
- Enable GPT Functions를 실행해주면 준비는 끝입니다
# 사용법
- 소개 사이트에도 정리가 잘 되어 있으므로,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기능 이외의 기능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. 태그 추가, 리스트 작성, 제목, 설명 추가 등 다양한 작업을 시킬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앞에서 말한 것처럼 SpreadSheet에서의 GPT사용은 ChatGPT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Token을 소모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. 사용에 소모된 비용은 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사용법은 간단합니다. 아래 첨부한 영상과 같이, 매크로를 호출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=GPT를 입력해주면, 사용할 수 있는 GPT 매크로들이 표시됩니다. 그중에서 원하는 매크로를 고른 후, 필요한 일을 시키시면 됩니다. 아래의 영상과 같이 단순하게 현재 선택한 셀에서 원하는 것을 시키실 경우 =GPT를 사용하시면 충분하지만, 테이블을 채우는 경우에는 여러 셀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GPT_LIST를 사용하셔야 합니다
GPT_LIST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만약 위의 테이블 우측 셀을 몬스터에 대한 상세 설명을 작성하고 싶다면, 아래와 같이 대표적인 설명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GPT_FILL 셀 영역을 입력해주면, 위의 설명과 유사한 패턴으로 필요한 정보를 작성하도록 시킬 수 있습니다
# 마치며
- SpreadSheet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보니, 보여드릴만한 좋은 예시가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. 하지만, ChatGPT에게 시킬 수 있는 일은 대부분 다 가능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, 번역이나, 대소문자 변경 등 귀찮았던 작업들을 알아서 처리하도록 시킬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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